사회문화체육교류사업
사회문화체육교류사업
광주광역시남북교류협의회는 민족의 동질성 회복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상호교류를 추구하는 ‘남북협력’ NGO입니다.
2015년 7월 광주에서 열리는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남북단일팀 및 공동응원단을 조직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원단체와 함께 직능별 사회문화 교류협력 사업, 경제교류 사업, 민족공동행사 지원, 남북공동기획 사업 등, 각계각층의 참여를 높이고 남북 관계 발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제분야에서의 교류를 통해 지역 및 북한 경제의 활력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또한, 개성공단 및 향후 전개될 북한지역의 다양한 경제특구에 대한 정보제공을 통해 지역 업체들에게 도움을 주고 나아가 남북경제의 동반성장을 통해 튼튼한 한반도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류협력을 확대해 평화통일 기반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아시아문화전당 개관에 맞춰 남북 문화가 함께 호응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녹색한반도를 위해 북측의 산림자원을 복원시키고자 합니다. 조림은 중장기적 사업이기 때문에 수십년간 안정적인 지원과 협력이 가능할 것입니다. 시민들과 함께 북측에 나무심기 운동을 전개할 것입니다. 또한, 나중에 나무가 자라면 북에서 탄소배출권을 구매하는 형식으로 남측은 나무와 탄소배출권을 얻고, 북은 맑은 공기와 물, 재해 방지 등의 직간접적인 가치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민족의 아픔을 치유하고 평화와 통일의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청년세대의 교류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개성과 금강산에서 남북의 청년대학생들이 함께 모여 공동행사도 진행하고 체육대회도 함께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사회교류사업 : 아시아문화전당과의 연계
아시아문화전당과의 연계를 통해 일상적으로 북한과 진행할 수 있는 문화교류 내용 DB화. 북한이 수용 가능한 모델 지속적 논의하고자 합니다.
- 추진단위 : 지역 문화단체, 아시아문화전당측과 협의 채널 구축
- 개발협력사업의 진행경과에 따라 북한 예술 및 공연단 아시아문화전당 내 특별 전시 및 공연형태로 진행
체육교류사업
· 2019년 세계수영선수권대회 북한 선수단 및 응원단 초청
2019년 광주에서 열리는 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맞아 북한 선수단과 응원단을 초청하여 2018년 평창의 감동을 재현하고 한발 더 진전된 체육교류를 진행
· 양궁지원 사업 - 북측 제안
- 광주시, 시민단체, 체육계, 기업 등과의 협력체계 구축하고 양궁장비 및 기술 지원, 국내외 친선경기의 정례화 등으로 남북 양궁 스포츠 교류를 통해 광주광역시가 양궁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문화교류사업 : 광주디자인센터와 함께 하는 남북 디자인 협력사업
개발협력사업 대상지역의 생산품 및 생활용품을 대상으로 광주디자인센터와 공공으로 마케팅 및 산업디자인 진행하고 평양 역사 유적지 VR제작 등 영상관련 협력사업 전개